요즘은 대부분의 기업이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는 듯합니다. 하지만 정작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기업의 임원들조차 대부분 쉽게 답하지 못할 것입니다. 혹은 제각각 다른 답변을 내놓겠죠.
‘블록체인’은 무형 자산을 다루는 추상적 개념입니다. 우리는 블록체인을 ‘권한 있는 엔티티(entities)가 디지털 자산의 가치와 정보를 전송, 교환, 동의 및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디지털 운송 수단’으로 정의하죠. 간단히 말해, 블록체인은 분산 데이터베이스에서 신뢰할 수 있는 트랜잭션 기록입니다.
SDSA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담당 부사장인 리처드 로보프스키(Richard Lobovsky)에 따르면, “사람들은 온갖 솔루션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고 싶어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블록체인의 적용 사례는 계속 증가하고 있죠. 하지만 기업 경영진은 이러한 솔루션들이 오늘날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냉철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여기 블록체인이 당신의 비즈니스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세 가지 중요한 질문이 있습니다.
중개자나 브로커 없이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가요?
로보프스키 부사장은 "트랜잭션을 단순화하는 것이 블록체인 구현을 정당화하는 첫 번째 관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제3자의 간섭 없이 비즈니스를 할 수 있어 트랜잭션이 간소화됩니다. 물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유통업자가 블록체인을 통해 최종 사용자와 직접 대화하고 협상할 수 있다면, 굳이 대리인이 필요할까요?
은행 업무를 할 때도 Nexledger를 통한 디지털 결제로 고객들은 금융 거래를 직접 실행하고 증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은행이나 카드 회사는 Nexledger의 Digital Payment를 사용하여 고객이 요청한 결제 및 구매를 승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플랫폼을 통해 결제, 구매 및 기타 금융 거래를 직접 실행하고 증명할 수 있죠.
신뢰 기관이 필요한가요?
블록체인은 트랜잭션을 실행할 때뿐 아니라 증명 시에도 제3자가 필요 없습니다. 블록체인 트랜잭션은 불변하며 반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에서 트랜잭션을 만들면, 그것이 기록되어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참가자가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아무도 "난 이 트랜잭션을 승인하지 않았다."고 주장할 수 없는 것이죠.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되는 주요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는 ‘스마트 계약’입니다. 스마트 계약은 디지털 형식으로 명시된 일련의 약속으로, 블록체인의 모든 참가자들로부터 동의를 얻기 위해 사용됩니다.
물류 예시를 다시 들어보죠. 물류업계에서는 오랫동안 계약서에 서명하고 교환하는 방식으로 계약해왔습니다. 그런데 만약 누군가 계약서가 "위조"라고 주장한다면,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스마트 계약이라면, 보안 및 증명을 보장하는 암호화 키로 서명함으로써 위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 악의적으로 블록체인 사용자의 신원을 이용하려 한다면 어떨까요? Nexledger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인 인증 및 보안 결제에 적용합니다. 사용자는 Nexledger의 디지털 신분증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모바일 금융 서비스에서 자신의 신원을 쉽게 검증할 수 있습니다. 고객 정보를 등록하고 검증할 때는 비밀번호와 사용자의 생체 인증을 결합하여 최상의 인증 방식을 선택합니다. 이는 검증 요소의 고유하고 개인화된 조합으로, 타인이 블록체인 사용자의 신원으로 인증하는 것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들죠.
고성능 밀리세컨드(1000분의 1초) 트랜잭션이 필요한가요?
현재 블록체인은 트랜잭션 당 150,000에서 200,000 바이트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지만, 아직 일반화되지는 않았습니다. 로보프스키에 따르면, 보통 블록체인은 트랜잭션 당 약 15,000 바이트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주식 거래처럼 신속성을 요구하는 분야의 솔루션에는 아직 유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로보프스키도 "주식 거래와 같은 고속 트랜잭션에는 블록체인이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익과 손실이 0.2초 만에 판가름 나는 업계에 적용되면 블록체인이 실제로 이러한 프로세스를 늦추어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용 블록체인이 높은 속도를 요구하는 상황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Nexledger는 대규모 트랜잭션을 실시간으로 실행하는 데 적합합니다. 공용 블록체인의 경우 용량이 클수록 처리 가능한 초당 트랜잭션 수가 줄어 느려지는 반면, Nexledger는 각 트랜잭션마다 더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하여 처리 용량을 최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트랜잭션 당 약 2MB). 예를 들어, 물류 업계에서는 스마트 계약을 통한 당사자 간의 지정 계약에 따라 트랜잭션을 자동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상된 성능과 스토리지로 작업 속도를 크게 개선시킵니다.
블록체인은 아직 개발 단계에 있지만 적용 사례는 날로 급증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구현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위에 말씀드린 세가지 질문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   해당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기고자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사전 동의없이 2차 가공 및 영리적인 이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다이앤 칼슨(Diane Carlson)은 삼성SDS America의 솔루션 마케팅 책임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