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무엇이 그를 똑똑하게 만드는가
셀룰러폰에서 스마트폰까지. 이제 모바일폰은 일상 생활에서 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물건이 되었습니다. 눈을 뜨는 순간부터 잠에 드는 그 순간까지 스마트폰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우리의 일상을 바꾸어 놓았지요. 과거에는 단순히 전화와 문자를 주고 받던 무선 통신 기기가 MP3기능을 탑재하고, 카메라 기능을 부가하더니 이제는 못하는 것이 없는 강력한 만능 기기로 재탄생했습니다. 모든 일을 해결해주는 스마트폰의 숨겨진 비밀은 무엇일까요? 바로, 다양한 센서입니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다양한 센서가 데이터와 결합하여 통신을 주고받고 다양한 기능을 작동하게 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스마트폰을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숨겨진 센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모바일폰 보안담당, 지문인식과 홍채인식
지인과의 대화 내용부터 금융정보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스마트폰 속에는 중요한 개인 정보가 가득 담겨있습니다. 혹시 모를 분실 상황이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중요한 것은 나만 접근 가능한 보안장치이지요. 모바일폰은 과거 4자리 숫자를 이용한 비밀번호 설정이나 패턴인식에서 벗어나 조금 더 개인화된 보안 장치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지문인식과 홍채인식입니다. 홈버튼에 장착된 지문인식 센서와 전면 카메라의 홍채인식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 길 찾기의 필수품, GPS와 지자기 센서
친구와의 약속이 있을 때, 숨겨진 맛 집을 찾아가고 싶을 때. 가장 먼저 찾는 것은 스마트폰의 지도 어플이 아닐까요? 지도 어플은 내가 있는 위치를 어떻게 알고 목적지까지의 길을 알려주는 것일까요? 그 비밀은 GPS와 지자기 센서에 숨어있습니다. GPS는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자로 위성에서 보내는 신호를 받아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원리입니다. 스마트폰은 GPS 수신기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의 경도, 위도, 고도, 속도 시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자기 센서는 지구의 자기장을 이용한 디지털 나침반입니다. 지자기 센서는 주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존재하는데 이를 쉽게 보정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8자 모양으로 흔들기도 합니다. 이렇게 GPS와 지자기 센서가 시너지효과를 일으키면 더욱 정확한 사용자의 위치를 받아들여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해 낼 수 있습니다.
# 역동성을 더하다. 자이로 센서와 가속도 센서
오늘날의 스마트폰은 통신수단을 넘어 게임을 즐기기도 하고, 운동을 기록하는 멀티기기로 변신하였습니다. 과거의 단순한 방향키 조작 게임을 벗어나, 이제는 실감나는 3D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고, 핸드폰의 움직임으로 미션을 수행하지요. 이러한 역동적인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로는 자이로 센서와 가속도 센서가 있습니다. 가속도 센서는 시간에 따른 스마트폰의 움직임 변화 속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가속도 센서는 운동 영역에서 오늘 얼마나 걸었는지 걸음 수를 측정해주는데 활용되기도 합니다. 자이로센서는 스마트폰의 기울기변화를 감지하는 센서입니다. 레이싱게임을 할 때나 VR기기와 결합했을 때, 스마트폰의 움직임에 따라 화면이 반응하는 원리라고 할 수 있지요.
지금까지 스마트폰에 장착된 다양한 센서와 그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이 새로운 센서와 결합될 때마다 다양한 기능에 적용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펼쳐집니다. 앞으로 스마트폰에는 어떤 센서가 결합이 될지, 또한 새로운 센서와의 시너지 효과는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 스마트폰의 미래가 기대가 됩니다.
글 : 삼성SDS 대학생기자단 8기 임한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