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알고리즘 경진대회, 스포츠카로 신나게 달려봤습니다!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삼성SDS 개발자들의 열정은 전혀 식지 않았습니다. 2020 알고리즘 경진대회 주행 부문 결선이 지난 9월 15~16일 양일간에 걸쳐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9월 15일에는 32강과 16강 경기, 16일에는 준결승과 결승 경기가 벌어졌는데요. 특히 이번 알고리즘 경진대회는 언택트(Untact) 시대에도 IT 회사인 삼성SDS만의 강점을 살려 직접 개발한 영상회의 솔루션 Brity Meeting을 이용해 약 1,000여 명 이상 시청하는 등 뜨거운 호응을 얻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중계하다 보니 관계사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의 온라인 응원전도 열띠게 벌어졌다는 후문입니다.
삼성SDS 알고리즘 경진대회 변천사*AirSim은 마이크로소프트社에서 자율 주행, 영상 처리, 강화 학습,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 연구를 위해 개발한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을 기반으로 한 자동차 시뮬레이터.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으며 차량뿐만 아니라 드론도 조종 가능함
# 2019년보다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자동차 경주 방식!
2019년 자동차 경주는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가상 주행 환경을 제공하고, 목표 지점까지 안전하게 가장 먼저 주행을 완료하는 팀이 승리하게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올해는 전년과 달리 자율주행 부문은 진행하지 않고 Rule base 부문만 진행했습니다. 즉, Rule 기반 주행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장애물을 회피하면서 경로를 잘 계산하여 높은 난이도의 트랙을 잘 헤쳐나간 팀이 우승을 하는 경기입니다. 특히 1인 Timeattack이나 2인 경주(1대 1 대결)가 아닌 4인 경주로 진행되어 더 많은 충돌 사고가 발행할 수 있었으며, 전략도 잘 짜야만 안전하게 완주할 수 있었는데요! 4인 경주를 위해 도로 폭은 더 넓어졌고, 직선도로도 꽤 길게 뻗어있어서 속도를 상당히 높여 달릴 수 있어 박진감 넘치는 승부의 세계가 펼쳐졌답니다!
올해는 경주용 차량 모델이 SUV에서 스포츠카로 바뀌면서 전복될 위험은 상당히 줄어들었지만, 속도가 빨라지면서 조금만 컨트롤이 어긋나도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주행 경로를 이탈하게 되어 난이도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또한, 2019년 대회는 Python만을 개발 언어로 지원했던 반면, 2020년에는 C++와 Java도 개발 언어로 추가되면서 많은 임직원들이 자기 주력 언어로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409개 팀, 무려 1,000명이 참가 신청한 2020 알고리즘 경진대회 본선 경기 현장으로 가보실까요? 이번 알고리즘 경진대회 주행 부문은 역대 대회 최고 참가신청이라는 기록을 세웠는데요. 32강에는 삼성SDS 10개 팀, 미라콤아이앤씨 21개 팀, 연합팀 1팀이 진출했습니다. 미라콤아이앤씨에서는 작년에 비해 8배나 늘어난 참가자들이 신청하는 등 삼성SDS뿐만 아니라 자회사 개발자들도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습니다.
9월 15일 벌어진 32강/16강전에서는 준결승에 진출할 8팀이 가려졌는데요. 삼성SDS 3팀, 미라콤아이앤씨 5팀이 진출하여 양사 임직원들의 열기 가득한 온라인 응원 속에 준결승/결승 경기를 준비했습니다.
결선 경기에 앞서 삼성SDS 홍원표 대표는 격려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행사를 갖지만 알고리즘 경진대회가 기술역량 교류의 장으로 발전해 나가는 모습이 자랑스럽고, 회사의 발전과 개인의 성장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모든 출전팀이 준비했던 실력을 100% 보여줄 수 있었으면 한다는 응원의 말씀도 전해주셨습니다.
삼성SDS 홍준표, 김선진 프로와 미라콤아이앤씨 장지연 프로가 중계 및 해설로 진행한 이번 경진대회는 치열한 경기만큼이나 박진감 넘치는 중계로 시청 임직원들의 마음을 한순간에 사로잡았다고 합니다. 이번 결승전은 삼성SDS 영상회의 솔루션 Brity Meeting으로 중계되었는데요. 무려 958명(동시 접속 최대 656명)이 함께 시청하고 응원하며 뜨거운 열기를 뿜어냈다는 후문입니다.
2020년 알고리즘 경진대회 자동차 경주 부문 결승전중계와 해설을 맡은 삼성SDS 홍준표, 김선진 프로와 미라콤아이앤씨 장지연 프로
치열했던 준결승 경기에서는 삼성SDS가 2팀, 미라콤아이앤씨 2팀이 사이좋게 결승에 진출하며 불꽃튀는 실력대결을 보여줬는데요. 모든 팀들이 뛰어난 주행 능력으로 장애물을 돌파하며 역전에 역전을 거듭했습니다. 마지막 결승에 진출한 삼성SDS의 자바셋닷넷하나와 니Car왜 거기서나와팀은 미라콤아이앤씨의 당나라군대, 오프로드팀과 실력을 겨뤘는데요. 자바셋닷넷하나팀이 주행 트랙을 벗어나며 주행 페널티를 당한 당나라군대팀을 막판에 따라잡아 역전하면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2020년 알고리즘 경진대회 결승전 우승팀이번 대회에서 삼성SDS는 1위(자바셋닷넷하나)와 4위(니Car왜 거기서나와)의 준수한 성적을 거두며, 미라콤아이앤씨에서 우승의 자리를 내주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삼성SDS가 뛰어난 역량으로 우승을 차지했으면 하는 사심 가득한 바램을 가져보며, 매년 여러분을 새로운 알고리즘의 세계로 초대하겠습니다!
2020년 알고리즘 경진대회 자동차 경주 부문 우승팀 명단